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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자인로그/기타자료

ZBrush 3.1 시작하기 01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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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화 특수효과 애니메이션 등등 각종 하이퀄리티 작업을 위한 ZBrush 시작하기입니다.
먼저 ZBrush를 인스톨 하고 나면 나오는 화면입니다.

인터페이스가 복잡한 편입니다.
오늘은 간단히 조작법과 파일 불러들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~
(사실 진도 여기까지 나갔어요 ㅎㅎ)



1. 먼저 3DMax에서 작업한 오브젝트를
   오브젝트 단위로 export 합니다.
   이 때 확장자는 *.obj입니다.

2. export한 파일을  ZBrush에서 import해줍니다.
   (오른쪽 tool박스 아래 버튼)
   ZBrush는 오브젝트를 import 한 경우 작업창에 바로 보이지 않습니다.

3. 작업창에서 Shift 키를 누른채 드레그하여 바로 세운 오브젝트를 보이게 합니다.

4. 불러 온 오브젝트가 작업창에 바로 놓인 후에는
    바로 왼쪽 상단에 edit 버튼을 클릭해줍니다.

5. 작업을 위한 기본 셋팅이 끝났습니다.

6. 조작은 오른쪽 move, scale, rotate 버튼 또는 단축키를 이용할 수 있으나
   단축키 사용시 타 프로그램과 다른 부분이 적응이 안되어 작업이 원할하지 않을 수 있으니
   오른쪽에 달린 버튼으로 하도록 하죠^^
   버튼조작 방법도 조금 다릅니다.
   버튼을 누르고 떼지 않고 마우스를 움직이면 조작이 됩니다.

7. 가져온 오브젝트는 거친 로우폴리곤으로 들어왔습니다.
    이 면들을 부드럽게 바꿔준 후 작업을 하도록 합니다.
    면을 부드럽게 바꿀 때에는 오른쪽 tool박스 아래 Geometry 버튼을 클릭
    Divide를 단계별로 줍니다. (오브젝트에 작업을 하였을 경우 부드럽게 보일때까지)
    보통은 7단계 이상으로 하지 않으며,
    6~7단계정도가 바람직하다고 합니다.

이제 다양한 브러쉬로 작업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~
익숙해지고 숙달되면 꽤 멋있는 작업물이 나올 수 있겠네요 ^^


 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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